우리는 지구를 위해 무엇을 하고 있나요? 지구가 제공하는 혜택들은 누리면서, 지구를 위한 행동과 실천에는 인색하지는 않은지요? 오늘은 지구를 힘들게 하는 탄소, 탄소중립을 위해 가정에서 할 수 있는 생활수칙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탄소중립-생활수칙-가정-썸네일
탄소중립을 위한 가정수칙

탄소중립 실천,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탄소중립을 위해 개인이 할 수 있는 일이 많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지구온난화의 주범을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자동차나 공장과 같은 것들에 국한된 것으로 생각합니다.

 

하지만, 의외로 지구온난화의 원인을 제공하는 것들이 많습니다. 따라서, 우리의 일상생활에서도 개개인의 노력으로 지구의 온난화를 늦출 수 있으며, 지구의 기온 변화를 멈추게도 할 수 있다는 사실에 희망을 가져봅니다.

 

 

 

탄소중립 실천

탄소중립을 위해 우리가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가정에서 실천할 수 있는 것들이 많습니다. 

개개인의 생활습관을 온실가스를 줄이기 위한 행동으로 바꾸기 위해 조금의 용기도 필요합니다.

탄소중립실천-이미지
탄소중립을 위한 가정에서 실천

건강한 지구, 쾌적한 환경을 위한 실천이 더욱 중요한 시점입니다.

 

 

탄소중립 생활수칙, 가정편

우리들의 가까운 생활 속에서 탄소중립을 위한 실천이 시작됩니다.

 

 

냉난방온도낮추기-이미지
냉방, 난방온도 낮추기 

실내의 난방온도를 지금보다 2℃ 내리고, 냉방온도를 현재 온도보다 2℃ 올리는 운동에 10%의 가구만 참여하더라도, 연간 348,462톤의 이산화탄소를 줄일 수 있습니다. 

 

실내에서는 계절에 맞는 옷을 착용하여, 불필요한 에너지가 소비되지 않도록 해 주시고, 창을 통해 빼앗기는 에너지도 커튼과 같은 소품을 이용하셔서 관리하도록 해 보세요.

 

또한, 실내 곳곳에 온도계를 설치하여 온도 변화와 적정온도 유지를 체크하고 경각심도 가져 보세요.

 

전기밥솥보온기능최소화-이미지
전기밥솥 보온기능 최소화

전기를 많이 소비하기로 유명한 것들이 바로 전열 가전입니다. 전기밥솥도 그중 하나이고요. 취사 시 사용되는 전기 외에 보온을 위한 전기가 생각보다 많이 소비된다는 점 참고하셔서, 보온기능을 최소한으로 사용해 보세요.

 

냉장고보관식품최소화-이미지
냉장고 보관식품 최소화

냉장고는 내부에 보관물의 부피가 크고 무거울수록 전기를 많이 먹는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필요 이상의 식품들과 재료들의 보관을 피해 주시고, 사용하지 않고 버리는 음식물이 없도록 유념해 주세요.

 

비데절전기능사용-이미지
비데 절전기능 사용

비데가 등장함으로 인해 휴지 사용도 줄어들었다는 점은 긍정적인 부분이지만, 비데 사용을 위해 소비되는 전력, 특히 좌대의 온도를 따뜻하게 유지하기 위한 전력 소모가 생각보다 많다는 사실입니다.

제품에 포함되어 있는 절전 기능을 활용하여 최소의 전력이 사용되게 하세요. 이 절전기능을 사용할 시 최소 15%에서 최대 45%의 절전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설겆이물절약-이미지
설겆이 물 절약

우리나라가 물 부족 국가라는 사실을 아는 분들이 많지가 않습니다. 유엔에서는 1990년부터 우리나라를 물 부족 국가로 분류하였습니다.

 

아직까지 우리나라에서 상수도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사례는 흔치 않은 일이라 물 부족 국가라는 사실에 의아해하시는 분들도 많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간혹 가뭄으로 인해 산간지방에서 물에 관련된 어려움을 겪는다는 언론보도는 종종 접하기도 합니다.

 

 

각 세대에 상수도를 공급하기 위해, 그리고 오폐수로 발생되는 하수를 다시 상수도로 변환하기 위해 소모되는 에너지도 만만치 않다는 사실입니다. 

따라서, 설거지를 비롯하여 샤워 등에 사용되는 물의 사용을 최소한으로 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텔레비전이용줄이기-이미지
텔레비전 이용시간 최소화

텔레비전 이용시간도 최소화로 해 주세요.

텔레비전은 물론 셋톱박스와 스피커 등 부속기기들을 통해 소비되는 전력량도 만만치 않다는 사실을 유념해 주세요.

 

세탁기사용횟수줄이기-이미지
세탁기 사용횟수 최소화

세탁기 사용 횟수도 줄여주세요. 빨래는 종류별로 모아서 한 번에 세탁해 주세요.

세탁기 사용 횟수가 늘면, 전기사용량도 늘어나고, 물 사용량도 늘어나게 되어, 전체적으로 에너지 사용량이 증가하게 됩니다.

 

특히, 건조기능의 경우 전열기구 사용과 맞먹는 전력을 소비한다는 사실도 아셔서, 가급적 자연광과 자연풍을 통해 빨래가 건조되도록 해 주세요. 건강에도 자연에서 건조한 옷과 이불이 더 좋다는 사실.

 

디지털기기사용최소화-이미지
디지털기기 사용 최소화

정보통신의 발달과 보급으로 디지털기기 사용이 많아지고 있는 요즘입니다. 

불필요한 사용시간을 줄이고, 화면의 밝기와 소리도 절전이 되도록 설정을 변경해 주세요.

또한, 불필요한 데이터와 접속을 줄여서 전력을 많이 소비하는 데이터센터의 전력 사용을 줄여주세요.

 

실내열손실최소화-이미지
실내 열손실 최소화

실내의 온도를 유지하기 위해 소모되는 에너지를 최소화하기 위한 노력에도 힘써주세요.

창틀과 문틈으로 낭비되는 에너지도 생각보다 많다는 사실. 기밀성이 좋은 제품을 설치하면 가장 좋지만, 금액이 비싸 배보다 배꼽이 더 큰 상황이 될 수 있으니, 생활 속에서 저렴하고 간편한 방법으로 실천하시기 바랍니다. 

 

가전기기대기전력차단-이미지
가전기기 대기전력 차단

요즘 분양되는 아파트에는 대기전력 차단 스위치가 설치된 경우도 많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직접 관리를 해 주셔야 합니다. 

대기전력을 많이 소비하는 가전제품의 구입을 자제하고, 사용빈도가 적은 제품의 코드는 항상 뽑아 놓으시기를 권해 드립니다.

 

절수설비-절수기기-사용하기-이미지
절수설비 및 절수기기 사용하기

집을 고르실 때, 물을 많이 사용하는 욕실과 주방에는 기본적으로 절수설비가 갖추어져 있는지도 확인하시고, 만약, 없다면 절수 기능이 있는 제품으로 교체하여 사용해 보실 것도 추천드립니다. 

 

 

고효율가전기기사용-이미지
고효율 가전기기 사용

에너지 절약을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제품을 선정하실 때 고효율의 가전제품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제품의 에너지 등급을 확인하셔서 가급적 1등급에 가까운 제품을 사용하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친환경보일러사용-이미지
친환경 보일러 사용

한동안 텔레비전 광고에 '콘덴싱'이라는 용어가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친환경 보일러로 대표되는 콘덴싱 보일러의 사용도 적극 검토해 보시기 바라며, 국가 정책으로 지원하는 교체 프로그램이 있으니, 각 지역 지자체의 해당부서에 문의를 해 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입니다. 

 

주기적인보일러관리-이미지
주기적인 보일러 관리

어떠한 기기든 제품의 관리에 따라 기능과 효율 그리고 수명에 차이가 납니다.

보일러도 얼마나 자주 관심을 갖고 관리하느냐에 따라 그 제품의 효율을 최대치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직접적인 관리가 어려우신 경우에는 전문업체를 통한 관리도 가능하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D조명사용-이미지
LED조명 사용

요즘 새로 지어지는 아파트는 대부분 LED조명을 적용합니다. 기존에 지어진 주택이라도 LED조명으로 교체를 통해 전력의 소모가 최소화되도록 한번 시도해 보세요.

 

난방배관청소하기-이미지
지역난방용 배관 청소하기

지역난방을 사용하시는 가정의 경우, 세대 내 배관의 경우 직접 관리해야 할 대상입니다. 배관에 끼여있는 스케일(불순물)들을 제거함으로 인해 지역난방으로부터 공급받는 난방 에너지의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탄소중립을 위해 가정에서 실천하는 우리 모두의 작은 행동이 지구의 온난화를 막고, 더욱 맑고 깨끗한 환경에서 살아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입니다. 지구환경을 지키는 건 다른 누군가가 대신해주는 것이 아니라 우리 개개인의 책임이자 의무라는 점을 잊어서는 안 될 것입니다.

 

탄소중립을 위한 생활수칙, 작은 실천 하나하나가 모여 지구를 살리는 힘이 될 것임을 확신합니다.

 

감사합니다.

 

2022.03.08 - 탄소중립 필요성, 탄소제로

 

탄소중립 필요성, 탄소제로

오래전부터 지구의 평균기온이 높아진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어왔습니다. 그리고 최근 들어 그에 따른 영향을 실감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지구의 온도를 상승시키는 원인에 대한 조치가 필요한

h12345678.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