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스피싱. 마치 남의 이야기인 마냥 치부했었지만 사실 생각보다 가까이 바로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이었습니다. 최근까지만 하더라도 보이스피싱을 통해 금전적인 피해를 보았다는 뉴스나 이야기가 전혀 이해가 되질 않았습니다. 하지만 막상 주위에 그러한 일을 겪어본 사람들의 말을 들어보면, 대담하고 치밀하여 뭐에 홀린 듯, 그 놈들이 지시하는 대로 하게 될 수밖에 없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보이스피싱신고절차-썸네일
보이스피싱, Voice Phishing

 

공중파 어느 개그 프로에서 속은 쓰리지만 이러한 경험들을 다루는 코너가 있었는데, 정말 웃픈 내용들로 인해 한창 웃었던 적이 있습니다.

 

  • 보이스피싱 왈 : (어수룩한 한국말) 지.. 지금.. 당신 아드님이 많이 다쳐서, 병원 응급실인데.. 수술비가 없어서 수술을 못하고 있어요. 빨리 돈을 보내줘야 수술을 할 수 있으니.. 돈을 빨리 보내주셔야 합니다.
  • 어머니 왈 : (순가 놀람)  그.. 그게 사실인가요? 지금 어느 병원인가요?
  • 보이스피싱 왈 : 한.. 한국병원입니다.
  • 어머니 왈 : (뭔가 이상한 낌새를 알아차리고..) 얼마 보내면 될까요?
  • 보이스피싱 왈 : (잠깐 생각에 잠긴 듯) 오.. 오백만 원.. 아니.. 천.. 천만 원 보내세요.
  • 어머니 왈 : (여유 있는 목소리로) 그래요.. 그럼.. 계좌번호랑 은행 알려주세요.
  • 보이스피싱 왈 : **은행, 123456-01-7890, 김길동
  • 어머니 왈 : 병원 원무과 직원 좀 바꿔주세요.
  • 보이스피싱 왈 : 제가.. 한국병원 원무과 직원 김길동이 입니다.
  • 어머니 왈 : 아니.. 어떻게 수술비를 직원 계좌로 바로 수납할 수가 있나요?
  • 보이스피싱 왈 : 그.. 그게.. 수술비를 병원명 계좌로 받지 않고, 원무과 직원 명의로 안내받으셔서 마이~ 놀래셨죠?    저도 처음에 저희 사장님이 제 이름으로 받으라고 해서 마이 놀랬습니다~ 
  • 어머니 왈 : (큰 목소리로..) 야이 사기꾼아.. 어떻게 사람 목숨을 가지고 돈을 벌어 처먹으려고 하니. 전화 끊어!~ 

 

금융사기,보이스피싱-이미지
금융사기, 보이스피싱

 

개그 프로였기에 그냥 웃고 넘겼지만, 만약 순진한 어느 부모님께서 이러한 전화를 받으셨다면 얼마나 놀래셨겠습니까. 게다가 아직도 이러한 전화에 속아서 돈을 보내주는 사례가 많이 있다고 하니 참 큰일이 아닐 수가 없습니다.

 

게다가 이러한 보이스피싱을 당하는 대부분이 중산층 이하로 자산도 그렇게 많지 않은 가정이라고 하니 더욱 빨리 근절해야 할 범죄 중 하나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그럼, 왜 이렇게 보이스피싱을 하는 인간들이 쉽게 잡히지도 사라지지도 않는 것일까요?

경찰이나 검찰은 왜 이런 인간들을 빨리 잡아들이지 못하는 것일까요?

 

 

 

보이스피싱 (Voice Phishing)

일반인들에게 보이스피싱이라는 단어로 알려져 있으나, 본래 '전기통신 금융사기'를 일컫는 말입니다.

 

전기통신 수단을 통해 타인으로부터 금전적 혹은 재산상의 이익을 취하기 위해 돈을 이체 혹은 송금하도록 유도하는 행위나 개인정보를 통해 돈을 이체 혹은 송금하는 일련의 행위들을 말합니다.

 

Voice Phishing라는 단어가 좀 생소한데요.

음성을 의미하는 Voice와

개인정보를 의미하는 Private data,

낚시를 의미하는 Fishing

이 세단어가 합쳐진 합성어입니다. 음성전화로 개인의 정보를 낚아 올린다는 재미있는 뜻이지만, 그 일을 당하는 사람 입장에서는 참혹한 일이라 할 수 있습니다.

 

보이스피싱에 대한 처벌이 지속적으로 강화되고 있지만, 고도의 정보통신 기술을 악용하며, 해를 거듭할수록 지능화되고 대담해지는 성향을 보이고 있어, 관계부처 및 법 집행 기관들의 골칫거리가 되고 있습니다.

 

 

 

보이스피싱 신고, 대응방법 및 절차

보이스피싱을 경험한 대다수의 분들의 말을 들어보면, 참 이상한 게 뭔가에 홀린 듯 돈을 보내고 나서야 제정신이 돌아와 당했구나라는 생각이 든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보이스피싱을 당했을 때 신고를 비롯한 대응방법 및 절차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  계좌 지급정지 신청

왠지 느낌이 이상하면 바로 '계좌 지급정지 신청'을 가장 먼저 취해야 할 행동입니다.

이때 피해자의 휴대폰이 아닌 다른 전화기를 사용하여 신고하시기를 권장합니다.

 

출금계좌나 입금계좌의 금융사의 고객센터 혹은 경찰청 혹은 금융감독원에 전화를 하면 계좌 지급정지 신청이 가능합니다.

 

  • 연락처 : 금융감독원(1332), 경찰청(112)

한편, 유선전화를 통해 지급정지를 신청한 경우에는 신청한 날로부터 3 영업일이 경과한 후 14일 이내에 관련 신청서류를 제출하지 않을 경우 익영업일에 지급정지가 자동 종료된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경찰서를 방문하여 신고 및 사건사고사실확인서 발급

사실 경찰서를 방문하더라도 금방 해결될 거라 기대는 안 하시는 게 건강에 이롭습니다. 경찰을 무시하는 게 아니라 경찰서에서 사건을 접수하더라도 법적 절차의 한계와 인력 등의 여러 가지 제약으로 인해 피의자를 잡는 것도 힘들고 설령 잡더라도 피해금액의 회수라던지 처벌도 생각보다 미미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현실적으로 경찰서에서는 사건사고사실확인서를 발급받으셔서, 다음 단계를 진행하는 것을 더 빠를 수 있다는 점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피해구제 신청서 접수

경찰서에서 발급받은 사건사고사실확인서와 신분증을 가지고 출금계좌 혹은 입금계좌 금융사 영업점을 방문하셔서 신청서를 제출하시면 접수가 완료됩니다.

 

여기까지가 보이스피싱이 발생하였을 경우, 본인 스스로 최대한 조치할 수 있는 사항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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