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정부와 경찰청에 따르면, 스마트폰 하나면 모든 업무가 해결되는 본격적인 모바일 시대가 펼쳐짐에 따라, 신분증도 스마트폰 속으로 들어갈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따라서 오늘은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방법, 발급기관, 사용처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보통신기술이 발전할수록 우리 인간들의 삶도 더욱 간편해지는 것 같습니다. 하루가 다르게 변화되는 세상만큼이나 우리 지갑 속의 모습도 조금씩 변화될 것 같습니다. 이제 신분증도 스마트폰 속으로 들어가게 되어 모바일 운전면허증이 그 자리를 차지하는 첫 번째 신분증이 될 것 같습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행정안전부와 경찰청에 따르면 본격적인 모바일 시대를 맞이하여, 정부에서도 국민들의 사용편의성과 만족감을 높이기 위한 정책의 일환으로 모바일 운전면허증의 시행을 발표하였습니다.
다만, 다양한 검토와 테스트를 통해 시스템 구축을 어느 정도 갖추었지만, 만약을 위해 올 7월까지 약 6개월 간의 시범기간을 통해 취약점과 불편한 점들을 보완하여, 모바일 운전면허증의 본격적인 시행을 알렸습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이란, 쉽게 말해 스마트폰 속으로 신분증을 저장하여, 기존의 플라스틱 운전면허증이 하던 역할을 대신하는 신분증으로 스마트폰만 있으면 별도의 신분증이 필요 없는 휴대성과 이동성 그리고 보안성이 개선된 운전면허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방법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기존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유저들이라면 간단하게 발급받아 휴대폰에 저장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여기서 잠깐,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발급받기 위해서는 공통적으로 휴대폰에 '모바일 신분증' 어플을 다운받아 설치를 먼저 해놓아야 합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방법으로는 크게 두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IC 운전면허증을 통해 발급받는 방법과 운전면허시험장 방문을 통해 현장에서 발급받는 방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먼저, IC 운전면허증으로 발급받는 방법으로서,
기존 운전면허증을 IC 운전면허증으로 교체해야 하며, 이것은 도로교통공단 홈페이지를 방문하셔서 '안전운전 통합민원' 누리집을 통해 발급을 신청하시고, 신청하실 때 수령하고자 하는 경찰서(민원실)나 운전면허시험장을 지정하고 발급 완료되었다는 연락이 오면 직접 방문하셔서 수령하시면 됩니다.
IC 운전면허증을 수령하고 스마트폰 앱 '모바일 신분증'을 실행, IC 운전면허증을 스마트폰 뒷면에 접촉한 후 본인인증 절차만 거치면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이 완료됩니다.
IC 운전면허증을 이용하면 추후 스마트폰을 분실하거나 교체할 때에도 처음 발급받는 것과 달리 별도로 경찰서나 운전면허시험장을 방문할 필요없이 가지고 계신 IC 운전면허증으로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재발급받으실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약 6개월간 이루어지는 시범기간 동안에는 기존 운전면허증을 IC 운전면허증으로 교체하더라도 기존과 같이 8천 원만 지불하시면 되고, 선착순 8만 명까지만 지원된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두 번째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방법으로서,
운전면허시험장을 직접 방문하셔서 발급받으시는 것으로서, 운전면허시험장에 마련된 QR코드를 모바일 신분증 어플로 촬영해서 발급받는 방식입니다. 이 방법은 시범기가 동안에는 무료로 지원된다고 합니다.
한편, 이렇게 발급받는 방법은 추후 스마트폰을 분실하거나 교체로 인해 모바일 운전면허증 재발급 받아야하는 상황이 발생할 때, 번거롭지만 처음 발급받을 때와 같이 운전면허시험장을 직접 방문하여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기관
본격적인 시행에 앞서 시행되는 시범기간동안에는 일부 지역에서만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시범기간에는 서울과 대전의 일부 운전면서시험장과 이곳과 연계된 일부 경찰서에서 발급이 이루어지는데,
서울에서는 서부 운전면허시험장과 이와 연계된 종로, 용산, 남대문, 서대문, 운평, 중부, 서부 경찰서에서 발급하며, 대전에서는 대전 운전면허시험장과 유성, 대덕, 동부, 중부, 서부, 둔산 경찰서에서 발급된다고 합니다.
시범기간 동안에는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기관이 충분치 않지만, 발급을 원하시는 분들 누구에게나 거주지와 상관없이 본인 방문을 통해 신청 발급받으실 수 있다고 합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사용처
일단, 모바일 운전면허증도 기존 플라스틱 운전면허증처럼 신원확인을 비롯한 기본적인 법적 효력을 가짐으로 인해 국민들의 생활 편의성 향상은 물론 다양하고 혁신적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비록 6개월의 시범기간을 운영하지만 그동안에도 모바일 운전면허증 사용처는 생각보다 많을 전망입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의 대표적 사용처로는 은행을 비롯한 편의점과 공유 차량 이용, 렌터카, 무인자판기 등 이용 시 운전면허증을 통한 신원확인에 필요한 정보가 제공됨으로써 보다 편리하고 간편한 생활에 도움이 될 전망입니다.
또한, 사용처마다 신분증 요구 시 필요 이상의 정보를 제공함으로 인해 발생될 수 있는 문제점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좋은 반응을 받을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주류나 담배를 구매할 때는 성인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정보만 제공하고, 렌터카를 이용할 때는 운전자격에 대한 정보만 제공함으로써 개인정보의 악용할 수 있는 여지를 사전에 제거할 수 있다는 점에서 좋은 변화가 될 것 같습니다.
마치며
이번에 시행되는 모바일 신분증,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시작으로 앞으로 정보통신 기술 발전에 따른 수많은 혜택들이 시작될 것으로 보입니다.
간편해지고 편리해지는 만큼 해킹에 따른 피해를 예방하는 보안시스템 구축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