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더운 여름이면 왜 그렇게 시원한 음식이 생각나는 걸까요? 아마도 저처럼 더위를 많이 타는 사람들은 무더위로 올라있는 체온을 떨어뜨리고자 하는 우리 인체의 자연스러운 반응이 아닐까도 생각합니다. 그래서, 특히 저 같은 경우는 는 면요리를 좋아하는 편이라 시원한 냉면이나 밀면을 자주 찾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어머니 집 가까이 있어 제가 종종 찾는 가야밀면 양산맛집을 추천하고자 합니다.
서울, 경기도권에서는 자주 볼 수 없는 밀면 전문점이 부산을 비롯한 주변 지역에서는 자주 볼 수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인지 저 같은 경우에도 서울, 경기도 쪽에서는 주로 냉면을 먹고, 양산을 한 번씩 방문할 때는 이곳 밀면가를 찾는 것 같습니다.
가야밀면의 기원
밀면도 결국에는 그 기원이 함흥냉면이라고 합니다.
사실 저도 밀면을 좋아는 하지만 가야밀면에 대해 잘 몰라서 이번 기회에 잠깐 찾아봤네요. 여러분도 잠시 참고하세요.^^
메밀가루가 주원료인 냉면은 주로 이북 지방인 함경도에서 주로 만들어 먹던 면요리였으며, 6.25 전쟁으로 부산으로 피난 온 실향민이 고향 음식인 냉면이 먹고 싶었지만 메밀가루가 흔치 않아, 당시 미군의 원조로 비교적 구하기 쉬운 밀가루를 함께 섞어 만들게 된 것이 밀면의 기원, 시작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 다른 이야기는, 부산의 어느 냉면집에서 밀려드는 주문으로 인해 전분이 부족한 나머지 밀가루를 섞어 사용하기 시작하면서부터 시작되었다는 설도 있습니다.
그러고 보면 육수나 양념 그리고 밀면 위에 올라가는 고명도 비슷비슷한 것 같긴 합니다.
한편, 밀면이 가야밀면으로 많이 알려져 있는데 그것은 밀면이 본격적으로 대중화되고 유명해지게 된 계기가 바로 '가야밀면'이라는 상호 아래에서 영업했던 곳의 명성이 남아 전해지고 있는 것으로, 그 이후 밀면집을 개업하시는 분들도 이러한 상호 덕을 보기 위해 너도나도 사용하면서부터 유명세를 탄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가야밀면 추천 양산맛집 방문
양산의 밀면 맛집 '(구) 가야밀면', 지금은 '밀면가'로 상호가 바뀌었습니다.
주인장은 그대로이니 맛 걱정은 안 하셔도 됩니다.
작년까지 이곳을 한 번이라도 방문하셨던 분들은 뭔가 달라진 걸 느끼셨을 거라 생각됩니다.
작년 후반기부터 올 중반까지 대대적인 공사로 달라진 모습입니다. 기존의 건물을 해체하고 새롭게 신축건물을 세우고 주차장을 확보한 상태입니다. 사실 점심때나 손님들의 차량이 몰릴 때는 이것으로도 턱없이 부족하긴 하지만요. 그래도 피크타임만 피하면 조금 여유롭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밀면가 옆 인근 공원을 따라 주차장이 늘어서 있어 이곳에 주차도 가능하니, 식사 시간 동안 잠시 주차하셔도 됩니다.
그리고 가야밀면집 특성상 음식이 나오거나 먹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는 곳이 아니라 회전율이 좀 빠른 편입니다. 그래서 조금만 기다리시면 고대하던 맛있는 밀면을 드실 수 있습니다.
메뉴판에서 보시다시피 이곳은 밀면 전문점이라 좋습니다.
사실 음식점이라고 해서 이것저것 많은 메뉴를 취급하는 곳보다 전문적으로 하는 몇 가지 메뉴만 있는 그런 식당을 선호하는 편이라 이러한 부분도 어느 정도 제 취향을 저격한 것 같습니다.
주문한 지 5분도 안되어 주문한 음식들이 나왔습니다.
저는 비빔밀면, 친구는 물밀면 곱빼기.
밀면을 주문하고 나니, 다른 테이블의 만두가 먹음직스러워 친구에게 물어보고, 먹을 수 있다고 해서 만두도 하나 주문했네요^^
물밀면 곱빼기 사진이 생각보다 작게 나왔는데, 실제로 보면 양푼에 음식이 나온 듯 먹는 양이 적은 분들은 기겁할 사이즈이고, 대식가분이라면 흐뭇해하실 사이즈인 것 같습니다.
가야밀면에서는 역시 비빔밀면이 최고입니다. (물론 제 개인적인 견해이기도 하지만요^^;;)
그래서인지 가격도 물밀면보다 1,000원이 더 비싸답니다.
아무래도 참깨랑 밀면 양념으로 들어가는 식재료가 많아서가 아닐까 생각은 듭니다.
만두도 금방 나오는데, 그날따라 주문받은 직원이 깜빡해서인지 조금 늦게 나왔네요.
친구는 물밀면 곱빼기 저는 비빔밀면을 먹었는데, 사실 만두가 작고 양이 많지 않다 보니 그냥저냥 가볍게 흡입했네요.
젊은 장정들에게는 이 정도 양은 가뿐하게~
맛있는 밀면이 생각나실 때 한번 방문해 보시기를 추천드리면서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2022.07.25 - 서천 특화시장 맛집 추천, 활어회 수산물 가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