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낮 기온이 30도에 육박하며 초여름 날씨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제 슬슬 냉방기를 가동해야 할 때가 되었다는 뜻입니다. 여름철에 냉장고와 함께 가장 많이 사용하는 가전제품으로 냉방기를 손꼽을 수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에어컨에 대한 점검이 필요합니다. 필터 청소는 물론이고 냉매 확인 및 에어컨 가동 시 발생하는 소음에 대한 체크도 필요합니다.
오늘은 크지도 않으면서 신경을 거스르는 에어컨 소음을 줄이는 방법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냉방기로 대표되는 에어컨을 잘 사용하기 위해서는 일정 주기로 관리가 필요합니다.
이맘때쯤 되면 가장 바쁘신 분들이 있습니다. 바로 에어컨을 설치하고 수리하시는 분들이죠. 가을, 겨울 봄 동안 묵혀놓았던 에어컨을 가동했는데 이런저런 문제가 보이게 되면 가장 먼저 찾게 되는 분들이죠.
폭염이 시작되기 전 묵혀놓았던 에어컨 시험가동 해보시고, 시원한 여름 맞이하시기 바랍니다.
에어컨에서 발생하는 소음 해결 방법
예상외로 에어컨에서 발생하는 소음들은 많습니다. 가장 큰 원인은 아무래도 에어컨이 노후되어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간혹 설치 불량이나 부속품 손망실에 따른 원인들로 인해 소음들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럼, 에어컨에서 발생하는 소음들의 원인과 해결 방법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바람소리가 크게 난다.
언제부턴가 바람소리와 에어컨에서 불어 나오는 바람도 거슬린다는 민감한 분들을 겨냥해 출시한 무풍 에어컨이라는 제품이 요즘 선풍적인 인기는 물론 에어컨의 트렌드가 되고 있습니다.
에어컨은 냉매를 통해 냉각된 바람을 발생시켜 온도를 떨어뜨리는 대표적 냉방기기입니다. 당연히 기체에서 바람을 외부로 배출해야 하기 때문에 바람을 일으킬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만약, 평상시보다 바람소리가 크게 난다면 에어컨 필터를 한번 점검해 보시기 바랍니다. 기기에서 나오는 바람이 필터를 통과할 때 부딪치는 면적이 많을수록 소음이 크게 발생하게 됩니다.
이를테면, 필터에 먼지가 많이 끼여 소음이 난다든지 혹은 너무 촘촘한 필터를 사용함으로 인해 소음일 발생될 수 있습니다.
2) 에어컨에서 물소리가 나거나 물이 떨어진다.
에어컨은 냉매라는 물질을 통해 온도를 떨어뜨리는 에너지를 순환시키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가끔씩 냉매가 순활될 때 물소리가 나는 것처럼 들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현상은 에어컨이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다는 것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다만, 에어컨에서 물이 떨어지는 경우에는 적적한 조치가 필요합니다.
물이 떨어지는 경우는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하나는 에어컨에서 발생하는 응축수가 제대로 배출되지 않는 때인데, 이것은 배수관의 구배(기울기) 문제로 인해 응축수의 역류현상이 나타날 때 혹은 응축수 퇴수 배관에 구멍이 났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간단한 조치는 직접 하실 수 있으나 부속품의 교체나 난해한 작업일 경우에는 전문업체를 통해 수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물이 떨어지는 또 다른 이유는 에어컨 실내기 주변에서 물 즉 결로가 발생해서 주변에 물이 떨어지는 경우입니다.
일반적으로 에어컨들은 이러한 결로발생에 대한 기계적 예방조치가 취해져서 판매가 되는데, 간혹 이러한 문제가 발생되는 제품이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해당 업체에 전화하셔서 a/s를 받아 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3) 에어컨 실내기와 실외기에서 소음이 발생한다.
에어컨은 기능상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실내기와 실외기.
먼저, 실내기에서 소음이 난다는 것은 여러 가지 원인이 있습니다. 그중에서 일반인이 간단히 확인할 수 있는 것으로서 실내기의 설치상태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처음 제품을 구입해서 기사님이 설치를 했을 당시만 하더라도 아무 문제가 없었는데, 에어컨을 여러 해 사용하다 보면 미세하게 조금씩 실내기의 위치가 이동하게 됩니다. 그로 인해 수평 문제라든지 내부 부속품의 조임상태가 헐거워져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실내기가 바닥에서 이격 되어 틈이 있지 않은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한편, 내부에서 발생하는 소음은 일반인들이 확인하기가 쉽지 않을 뿐만 아니라 헹여 잘못 만졌을 경우 기기를 망가뜨릴 수 있다는 점에서 전문기사의 도움을 받으시길 추천드립니다.
또한, 실외기에서 소음이 발생한다면,
실내기와 마찬가지로 기기가 바닥면과 제대로 앉혀지지 않아 바닥에 부딪치면서 발생하는 소음과 실외기 팬 부품의 노후화로 인해 팬 중앙에서 회전을 담당하는 베어링에 문제가 생겨 매끄럽지 못한 소리가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경우에도 수평 문제로 인한 소음은 간단히 해결할 수 있지만, 팬 베어링에서 발생되는 소리는 부속을 교체해야 하므로 a/s를 신청하셔서 적절한 조치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시원한 여름 보내세요.
여름은 뭐니 뭐니 해도 뜨거운 햇살과 푸른 바다 혹은 계곡의 시원한 물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환경은 그 긴 여름 동안 오직 휴가기간에만 즐길 수밖에 없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여름을 아스팔트와 콘크리트 건물들 안에서 혹은 밖에서 보내게 됩니다.
그나마 다행으로 요즘은 에어컨이 대부분 설치되어 있어 시원한 여름을 보낼 수 있습니다.
이제 곧 장마가 지나간 후 폭염과 열대야가 시작될 것입니다. 추위 못지않게 더위로 인해 건강과 생명을 잃는 분들이 예상외로 많습니다.
시원한 여름을 보내기 위한 준비를 미리 하셔서 올여름도 무탈히 잘 보내시기 바랍니다.